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신청하세요!

소방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 시안
소방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 시안

 

서산소방서는 오는 8월 말까지 2019년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2019년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제는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자율 소방안전관리의 정착을 유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이다.

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되면 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를 부착하고 2년간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소방특별조사와 소방안전 교육을 면제받는다.

이번 우수업소 선정은 서산시 관내 다중이용업소 대상으로 우수업소 1개소 이상을 선별할 계획이며, 기존의 우수업소 기간 종료 대상의 경우에도 평가를 통해 일부 업소의 기간을 갱신하게 된다.

우수업소 선정 절차는 8월 말까지 신청 접수와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실시하며, 우수업소 선정 심의회를 구성해 진행한다.

문의는 서산소방서 화재대책과(041-689-0265)로 하면 된다.

 

중소규모 의료시설의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설치 강화 안내

병원 스프링클러
병원 스프링클러

 

서산소방서는 중소규모 의료시설에도 스프링클러설비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화재취약시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화재 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안이 공포돼 지난 6일부터 시행되어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양병원과 달리 일반병원(기존 스프링클러 설치 기준은 6층 이상인 건물, 지하층무창층 또는 4층 이상인 층으로 바닥면적 1,000이상인 층)은 소방시설 법령상 층수 및 면적으로 관리되는 일반 건축물로 스프링클러 등이 설치 대상에서 제외되어 화재관리 사각지대로 지적되어 왔었다.

이번 법령개정 시행으로 종합병원, 병원, 치과병원 및 한방병원으로 사용되는 시설의 바닥면적 600이상이면 스프링클러 설치를 해야 하며 600미만의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원실이 있는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은 간이스프링클러 설비를 설치해야 한다. 다만, 기존 병원급 의료기관 중 법에서 정한 소방시설이 소급 적용되어야 할 대상의 경우는 오는 2022831일까지 유예기간이 주어진다.

또한 화재초기에 연소를 지연시켜 피난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염대상물품 설치 의무화도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의원을 비롯하여 공연장 및 종교집회장도 추가 확대되어 재난약자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인명대피 시간을 확보하는 등 인명피해 저감에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권주태 소방서장은 관련법 개정이 화재안전성을 강화하고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로 정착하길 바란다업무 추진에 혼선이 없도록 직원들 교육과 민원인 안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차량 내 소화기는 챙기셨나요?

차량용 소화기 비치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서산소방서는 여름 막바지 휴가를 즐기는 여행객들에게 차량화재 발생에 사전 대비하고자 1차량 1소화기 이상 비치할 것을 각별히 당부한다고 밝혔다.

차량화재 원인으로는 고온 등 이상 기상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더위를 식히고자 에어컨을 무리하게 가동하거나 평소 점검 소홀로 인한 전선의 노후화 또는 장거리 운행으로 인한 엔진과열 등이며 이러한 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하는 예방점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장거리 운행 시 운전자는 휴게소에 정기적으로 정차하여 운전피로를 풀고 자주 차량상태를 점검하는 습관과 화재를 대비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권주태 소방서장은휴가철 차량을 장시간 운행하게 되면서 차량화재가 증가하기 때문에 휴식과 함께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이다차량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재산피해의 주요원인이 되므로 차량용 소화기의 비치를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2019년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 안내

2019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 포스터
2019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 포스터

 

서산소방서는 소방안전에 대한 국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2019년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홍보 안내에 나섰다.

공모분야는 표어포스터사진 3개 부문이며, 소방안전과 관련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의 표어포스터와 재난현장 및 각종 안전문화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내용의 활동사진이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작품은 812일부터 오는 917일까지 이메일로 접수받으며 공모전에 접수된 작품들은 외부전문가의 심의를 거쳐 1011일 소방청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총 시상금 1,140만원과 함께 각 분야별 대상금상은상동상 등 35편을 시상하며 선정된 우수작은 홍보물로 제작되어 11불조심 강조의 달에 소방안전 공감 확산을 위해 전국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작품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소방청 119생활안전과 (044-205-7671) 또는 서산소방서 화재대책과 (041-689-0262)로 문의하면 된다.

 

권주태 소방서장 119시민수상구조대 현장 격려 방문

권주태 서산소방서장이 119시민수상구조대 근무현장을 방문하여 대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권주태 서산소방서장이 119시민수상구조대 근무현장을 방문하여 대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서산소방서장 권주태는 지난 13벌천포 해수욕장의 119시민수상구조대 근무현장을 방문하여 대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권 서장의 방문은 119시민수상구조대원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및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폭염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피서객들의 안전을 위해 근무하는 시민수상구조대원들의 노고 격려, 건의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마련됐다.

벌천포 해수욕장 119시민수상구조대는 지난 71일부터 이번 달 31일까지 수변 위험지역 순찰 응급환자 발생 시 현장 응급처치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등 임무를 수행한다.

권주태 소방서장은 지속되고 있는 폭염으로 벌천포를 찾는 물놀이 피서객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119시민수상구조대의 역할이 매우 크다단 한 건의 물놀이 사고가 없도록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