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간중 연인원 20만명 플랜트 건설인력 고용
9,000억 규모 설비 직접투자와 연간 23억원 세수 증대
반경 5km내 주민 매년 4억원씩 30년 동안 총 120억원 지원
시, 건설비의 1.5%에 해당되는 135억원의 특별지원금 받아
 

>> 편집자 주_ 서산시가 지난 13일 중국 선전에서 린 지앤(Lin Jian)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 사장과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9,0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중국 자본 유치다.
MOU에 따르면 CGN 메이야 파워 홀딩스 컴퍼니의 모기업인 CGNPC는 오는 2019년 12월까지 9,000억 원을 투자, 대산읍 독곶리 현대스틸산업 부지 16만 5,508㎡에 기존 경유발전소를 대체할 LNG복합발전소를 건립할 예정이다. 이 발전소의 발전용량은 950MW로 국내 원자력발전소 1기의 발전용량과 비슷하며, 생산 전기는 대산단지와 인근 산업시설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에 본지는 그동안 투자유치의 과정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LNG발전소의 건립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LNG복합발전소는 어떤 발전소?

석탄ㆍ원전보다 친환경 발전소
신재생에너지 시대 여는 가교 역할 기대

국가 전력공급 계획에서 에너지원의 구성비율을 따지는 ‘에너지 믹스’를 논의할 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은 석탄발전을 점점 줄이고 원전을 지양하자는 것이다. 석탄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고, 원전은 방사능 등 안전문제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는 온실가스와 안전이라는 두 가지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그래서 신재생에너지가 미래의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로서는 발전효율이 떨어지고 기술개발 속도가 느려 단기간에 발전량을 늘리기는 힘들다.
그렇다 보니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이 석탄발전과 원전에서 신재생에너지로 넘어가는 징검다리 에너지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LNG발전시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석탄대비(1,100 g/kwh) 42%로 배출량이 저감된다.(석유의 경우 68% 수준) 그래서 LNG는 국내에서 법으로 청정연료로 인정하고 있으며, 아황산가스를 포함한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량을 감축시키기 위하여 일부지역에서는 LNG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 투자를 결정한 MPC대산전력(주)은 복합화력 발전방식으로 천연가스를 연소시켜 1차로 가스터빈에서 발전한 후 폐열을 회수하여 2차로 증기터빈에서 발전하기 때문에 석탄이나 석유발전기에 비하여 열효율이 높은 친환경 발전방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석탄발전에 비해 원가 2~3배 높으나
환경․안정비용 포함하면 가격차 없어
전력공급 순위를 결정하는 결정적 기준은 에너지원의 발전단가다. 아무리 친환경적이어도 돈이 많이 들면 뒤로 밀린다. 전기료 인상 우려 때문이다. LNG의 가장 큰 단점은 원전이나 석탄발전에 비해 발전원가가 2~3배 높다는 점이다. 한국전력의 전력구입 단가는 ㎾h당 원자력 55원, 유연탄 66원이지만 LNG는 156원이다. LNG발전의 원가부담이 크다 보니 원자력과 석탄을 먼저 가동하고 전력이 부족할 때 LNG를 활용한다. 발전설비 규모는 석탄과 비슷하지만 실제 발전량이 석탄보다 크게 못 미치는 이유도 단가가 비싸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연료비가 비싼 LNG 발전소는 석탄과 원전처럼 24시간 가동하는 기저발전이 아닌 예비적 성격이 강해 가동률이 오르락내리락 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전력대란이 일어난 2012년 LNG 발전소의 가동률은 60%대까지 올랐지만 전력수요가 둔화된 지난해 40%대까지 떨어졌다.
그런데도 에너지 전문가들이 LNG를 계속 주목하는 이유는 친환경적이기 때문이다. LNG는 현존하는 화석연료 중 유해물질 배출이 가장 적다. 무연탄이나 유연탄 등 석탄화력 발전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LNG발전보다 2배 이상 많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37% 감축해야 하는 우리 입장에선 LNG발전의 확대를 검토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에너지 업계에서는 단가 이외에 온실가스 배출량, 송전선 구축비, 원전사고 위험비용, 사용후핵연료 처리비용 등을 감안하면 LNG발전이 석탄이나 원전에 비해 가격차가 별로 없다는 분석도 있다.
한화진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력산업은 온실가스 배출비중이 큰 업종이어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가교역할로 친환경 천연가스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MPC대산전력(주)은 어떤 회사?
 
MPC대산전력(주)은 민자발전사다. IMF 사태는 외국계 발전기업들이 국내시장에 파고들 절호의 기회를 마련해줬다. 당시 우리 민간발전에 관심을 보인 외국계회사들은 파워젠, 에이이에스, 엔론, 엔알지에너지, 트랙트벨 등이다. 그중 벨기에의 트렉트벨사는 한때 현대에너지 지분을 70%까지 확보해 경영권까지 장악했으나 2001년 갑자기 지분을 포기하고 만다. 이 기회를 낚아챈 기업이 미국의 미란트사다. 미란트 역시 현대에너지 지분을 100% 인수하고 국내 시장에 진출해 승승장구할 날만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2003년 본사의 경영악화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결국 메이야파원컴퍼니(MPC)가 최종적으로 현대에너지를 인수하면서 MPC율촌의 한국진출이 시작됐다. 
국가정책 기조로 보면 김대중 정부 시절 전력산업에 경쟁도입이 시작됐다. 2000년 ‘전력산업구조개편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민간발전의 역사에 부흥의 시대가 꿈틀거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때문에 2001년부터 한전의 발전부분을 화력 5개사와 원자력 1개사로 분리하고 전력거래소가 개설되면서 민간발전사와 발전공기업 간의 경쟁체계가 마련됐다.
현재 대기업 민간발전사업자는 포스코에너지, GS EPS, GS파워, MPC율촌, MPC대산 등 PPA계약사업자와 SK E&S, 평택에너지 서비스 등 일반발전사업자 등으로 2001년 점유율 6.6% 용량 32379MW에서 2012년을 기준으로 점유율 19.3%, 용량 42618MW로 증가했다. 지금의 중흥기를 방증하듯 최근 민간발전회사의 흑자는 1조억대에 육박한다. 2012년의 경우 포스코에너지, SK E&S, GS EPS, GS파워, MPC율촌, MPC대산 등 6개 민자발전사의 순이익은 9348억원이다. 다만 이런 상승세는 작년부터 주춤하고 있다. 정부에서 민간발전사업자의 초과수익을 합리적 수준에서 제한하기 위해 ‘정산상한 가격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3차 전력수급계획(2008~2022)에 반영된 민간발전사업의 82.3%, 4차 전력수급계획(2008~2022년)의 72.7%가 6개월 이상 지연 또는 중단상태에 있다. 
지금 민간발전사들의 앞날에는 많은 불확실한 암초들이 도사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2년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정산상한 가격제’를 상시적용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상정된 상태다. 이외에도 저원가 발전소에 대한 가격조정, 시설투자 상환비조정, 발전 대기비용 조정 등 민간발전사들의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제도들이 논의되거나 추진 중이다.
그러나 민간발전사업은 앞으로도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2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 따르면 2035년까지 총 에너지는 연평균 1.3% 증가하고 최종에너지는 0.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중 전력은 가장 빠르게 증가해 연평균 2.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더구나 5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2011년부터 기저발전인 석탄발전도 민간이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또 사업규모보다 투자금이 적어 30여년 간 10% 넘는 안정적인 수익을 정부가 보장한다. 무엇보다 국내 전력 사용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태는 국민 의식을 바꿔놨다. 국민적 반대와 위험성을 고려하면 앞으로 원전은 큰 비중으로 확장하기 어렵다. 따라서 원전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석탄이나 LNG를 원료로 하는 발전소 건설 비중이 늘어 날 수밖에 상황이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총 255억 원 직간접 지원받아
20만명 플랜트 건설인력 고용효과

충남도는 CGNPC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향후 5년간 매출 3조 5000억원, 건설기간중 고용효과 연인원 20만명, 생산유발효과 5조원, 부가가치 유발 5조원, 화력발전세 등 연간 30억원의 지방세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서산시 입장에서 보면 9,000억 규모의 설비 직접투자와 연간 23억원 세수를 기대할 수 있다. 또 반경 5km내의 주민들에게는 매년 4억원씩 30년 동안 총 120억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건설비의 1.5%에 해당되는 135억원의 특별지원금 등 총 255억원이 서산시에 지원되어 직․간접적인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특히, 건설기간중 고용효과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MPC대산전력(주)의 공사계획에 따르면 건설기간이 2018~2019년 2년이 소요되며 매일 1000여명 이상의 플랜트 건설 근로자가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투자유치까지의 집요한 노력 결실 맺어

공식 주민간담회와 주민설명회만 14회
MPC대산전력(주)과 30여 차례 협의 거쳐

MPC대산전력(주)은 1998년부터 경유 복합화력발전소를 가동하여 대산5사에 전력을 공급해 온 회사이다. 하지만 노후 된 발전시설과 환경문제, 불안정한 전력공급 등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서산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4년 1월부터 MPC대산전력과의 투자유치 노력을 경주해 왔다. MPC대산전력(주)과 평균 주1회 이상 30여 차례의 협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마침내 기존 경유 복합화력발전소를 친환경 LNG발전소로 대체하여 산업단지를 건설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사업자 측에서는 2014년 6월에 발전사업 건립을 위한 산업단지 지정신청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 우선 산업단지 조성 대상지 내에는 기존에 입주하여 있던 기업이 있었고, 송전선로가 지나는 지역주민들의 집단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이 를 해결하기 위해 시 담당공무원들은 출근과 동시에 대산지역 출장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했다. 이완섭 시장도 2014년 12월 일요일 한파의 날씨에 불구하고 직접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민원해결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에는 주민간담회와 주민설명회 등 14회의 공식적인 주민 협의과정을 비롯하여 50여 차례의 비공식적인 주민 만남이 있었고 지난 7월 8일 산업단지 지정 승인을 받기까지 충남도, 중앙부처와 20여 차례의 협의과정을 이끌어 내는 등 끈질긴 노력과 땀방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후문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LNG발전소는 안정적 전력 확보가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충남의 산업 기반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CGNPC사는 국내법인인 MPC대산전력(주)을 통해 금년말까지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하고, 2017년에는 공사계획인가를 득하여 공사를 착공, 2019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