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영농정보(3월 16일~22일)
상태바
주간 영농정보(3월 16일~22일)
  • 방관식
  • 승인 2015.03.1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고구마 재배요령

△조기재배

비닐하우스에서 고구마 조기재배를 하는 경우 3월 상~하순에 삽식기를 실시하고 재식밀도(cm)는 70~75×20~25 간격으로 식재한다. 묘수는 조기재배는 10a당 7,100~6,700본을 심는 것이 적당하다.

시비량(kg/10a)은 질소-인산-칼륨 5.5-6.3-13.3을 퇴비 1,500kg와 함께 시비한다(작물별 시비처방기준)

비닐하우스 재배에서는 내부가 너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과습할 경우 지상부가 과번무해 수량감소 원인이 되므로 두둑의 높이를 높이거나 가급적 경사를 두어 두둑을 만들어 과번무를 방지해야 한다.

 

△삽식시 주의사항

사질토양은 활착이 나쁘므로 싹을 3~5일 음지에서 묘를 경화시킨 후 심고 습한토양은 묘의 경화 과정없이 심는다. 큰 묘와 작은 묘는 섞어서 심지 않고 큰 것과 작은 것을 나누어 심어야 한다. 묘를 심을 때 잎이 떨어지면 활착과 뿌리내림이 더디고 수량감소의 원인이 되므로 잎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묘의 선단 잎 4~6마디부터 고구마가 달리므로 이 부분이 땅속에 묻히도록 하되 생장점이 묻히지 않도하고, 묘는 얕게 심는 편이 좋으나 건조하기 쉬운 경우는 다소 깊이 심어도 된다. 그밖에 묘의 소질, 크기에 따라서 알맞은 방법으로 심는다.

 

△적기재배

적기재배 하는 씨고구마는 3월 중순에 묻는데 싹이 고르게 나오도록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해야한다.

첫째. 고구마 싹은 머리 쪽에서 많이 나오므로 머리가 한쪽 방향으로 향하도록 묻으며 가능하면 머리 부분이 북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햇볕을 많이 받도록 한다.

둘째. 고구마 싹은 배 부분 보다 등 부분에 많으며 배 부분은 약간 들어가 있으므로 씨고구마를 배열할 때 등 부분을 위로 배 부분을 아래쪽에 닿도록 하며 씨고구마 간격은 꼬리와 머리가 닿을 정도로 묻되 씨고구마 줄과 줄사이는 5㎝ 간격을 두고 묻는다.

셋째. 묘상의 중앙부는 온도가 고르게 유지되고 외부조건의 영향이 적으므로 큰 고구마를 묻고 양쪽 측면에는 작은 고구마를 묻으며 씨고구마를 전열온상에 묻을 때는 전열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