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 담보한 비정상 이윤추구 행위, 절대 용납 못해

 

▲ 5일, 김현경 서산시부시장이 언론브리핑을 통해 대산공단 내 글로벌 기업들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서산시는 5일, 김현경 서산시 부시장을 통해 언론 브리핑을 가지고 연일 크고 작은 사고를 일으킨 대산공단 내 글로벌 기업들에게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이어서 지역사회를 외면한 채 시민안전을 담보로 이윤추구에만 나선 대산공단 내 대기업들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시장은 시민들에게 한마디 사과도 없는 기업들은 각성해야 한다며 “약속했던 동반성장에는 전혀 나서지 않고 이윤추구에만 급급하여 감독기관 몰래 비정상적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날까지 주민과 근로자 2,567명이 피해를 호소하며 진료를 받았는데도 한화토탈 측에서는 사고 20일이 지나도록 아직 아무런 공식적인 사과가 없었다. 사과를 한다고 해서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지만 지역민을 눈으로 보면서도 진정한 사과 한마디 없는 것은 도리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부시장은 “대부분 공장들이 가동 30년을 경과하여 안전정밀진단이 필요하다”며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되는 시설들은 전부 교체하라. 그래야만 시민들의 불안이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정밀안전진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 부시장은 “지난 30여 년 간, 수십조 원의 이윤창출에도 불구하고 지역민들이 받는 고통을 외면한 만큼 이제는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역민과 약속했던 동반성장 사업에도 적극 나서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김 부시장은 기업에만 책임을 묻지 않겠다며 시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김 부시장은 대산공단 내 모든 기업들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대부분의 공장들이 가동 30년을 경과하여 안전정밀진단이 필요하다”며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되는 시설들은 전부 교체하라. 그래야만 시민들의 불안이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정밀안전진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지난달 31일 한화토탈 합동조사반에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 중간발표 과정에서도 “배출시설 미신고와 비정상운영 등 10건을 위반 적발한 바 있다”며 “글로벌 대기업이 법의 테두리를 넘나들며 지역민을 속였고 행정도 속였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한편 충남도는 합동조사반의 중간발표가 있은 뒤 조업정지 10일은 물론 과태료 부과까지 최종검토 후 조치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김 부시장은 “기업에만 책임을 묻지 않고 시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충남도도 약속한 전담조직을 하루 빨리 서산시에 배치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환경화학사고대응 TF팀을 대산읍 행정복지센터에 전진배치 시켜 대산공단 사업장 순찰과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주민 비상연락망을 정비하고 있으며 사고발생 즉시 긴급재난문자시스템을 활용하여 모든 시민에게 사고발생 상황을 신속하게 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이와 같은 사고가 또 다시 발생한다면, 기업이 지역을 포기했다고 간주하고 그에 상응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시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기업의 이윤추구 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산시는 한화토탈 측에 적극적인 피해접수와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는 피해창구를 마련했다. 하지만 한화토탈 측은 아직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지역민들의 원성을 싸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