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노조, 노·민·정 합동조사단에 배제…강력 대응키로

 

▲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사고 현장

 

유증기 유출사고가 발생한 서산 대산공단내 한화토탈에 대해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과 사고 조사가 본격화 됐다.

특히 박천규 환경부 차관이 23일 대산공단을 방문하는 등 환경부금강유역환경청에서 환경공단, 충남도, 서산시 등과 합동 조사단을 꾸려 업무상 과실여부와 사고 이후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 의무절차를 준수했는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23일부터 2주간의 일정으로 한화토탈 대산공장에 근로감독관과 산업안전공단 전문가 등 20명을 투입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 지난 25일 양승조 도지사가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화학사고 즉시 대응체계 가동…중앙 권한 이양도”

양승조 지사 “서부권역에 사고 예방·대응 전담기구 배치”

 

충남도가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와 당진 철강단지 등 충남 서부권역에 환경 지도·점검 전담 조직을 신설·배치해 화학사고 등에 대한 즉시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

도는 25일 오후 한화토탈 대산공장 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도 관련 부서장, 맹정호 서산시장, 도의회와 서산시의회 의원, 금강유역환경청과 고용부 보령지청 등 유관기관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대책 마련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연이은 안전사고로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한화토탈 유증기 분출 사고 등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한 뒤 “원인을 철저히 파악한 후 명확한 원칙을 수립해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를 입으신 도민 모두가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과 현업에 계신 분들을 위해서는 이동식 진료 차량을 배치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날 특히 “대산단지를 비롯한 충남 서부권역에 전담인력을 배치, 사고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석유화학단지와 철강단지가 밀집한 충남 서부권역 기업 등을 지도·점검할 수 있는 전담기구를 신설·배치해 사전 예방 및 점검 활동을 강화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전담 조직 및 인력 신설 배치는 추후 세부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사고 발생 시 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가 초동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권한 지방 이양을 건의하겠다는 뜻도 내놨다.

양 지사는 “현재 화학사고 발생 시 초동 대응 권한을 가진 곳은 환경부로, 초동 대처가 중요한 화학사고에서는 불합리한 부분이 있다”며 “초동 조치, 응급 복구 등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을 이양해 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대책회의에 앞서 양 지사는 한화토탈 사고 현장을 방문, 공장 관계자로부터 사고 경위와 대책 등을 듣고, 수습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 해 달라고 당부했다.

 

▲ 지난 23일 맹정호 서산시장과 박천규 환경부 차관이 독곶2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시, 긴급재난문자 발송 시스템 확충

환경지도 2팀...대산공단 전담팀 신설

 

서산시(시장 맹정호)가 화학사고 방지 및 대응방법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23일 화학사고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휘체계와 매뉴얼을 정비했다.

또 긴급재난문자 발송 시스템 확충을 위해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이통장을 통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활용동의를 받고, 화학사고 발생 시 자체문자시스템을 통해 신속히 알릴 계획이다.

아울러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 2팀을 신설하고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감독을 통해 화학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맹정호 시장은 “형식적인 매뉴얼이 아닌 실제 사고 발생 시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상황별 매뉴얼을 만들고, 특히 기업, 방재센터, 충청남도와 협업을 통해 화학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당부했다.

맹 시장은 “시민들이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시민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반 구성과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건의했으며 “한화토탈을 포함한 모든 회사가 시설안전점검을 전면적으로 실시할 것과, 도로에서의 화학사고에 대비해 스팀차량 등 방제에 필요한 장비를 반드시 확보해 줄 것”을 기업들에 요구했다.

한편 지난 22일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KPX 그린케미칼에서 암모니아 유출 사고가 또 다시 발생했으며 서산시에서는 사고 인지 5분 만에 긴급대책회의를 소집, 21분 만에 전 시민에게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고 SNS·시 홈페이지·전광판을 통해 사고 상황을 알리는 등 신속한 대응을 했다.

 

플랜트노조, 한화토탈 유출사고 합동조사단 참여 거부

일용직이라 배제…노조 강력 대응하기로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이 진행되고 있는 것과 관련 충남플랜트건설노동조합(이하 충남플랜트노조)이 반발하고 나섰다.

24일 충남플랜트노조는 “한화토탈의 유독가스 유출사고에 대한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면서 노·민·정이 함께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지만 합동조사단에 정작 한화토탈에서 일하는 플랜트건설노동자들은 일용직이라는 이유로 고용노동부가 거부하면서 합동조사단 구성 논의가 좌초됐다”고 밝혔다.

이홍주 대전고용노동청 산재예방지도과장은 “본인이 결정할 사항은 아니다. 사실상 한화토탈 노조외 플랜트 노조 참여는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충남플랜트노조와 연대하고 있는 한화토탈과 그린케미칼 노동조합은 충남플랜트노조 없는 합동조사단 참여를 거부했고 나섰다.

플랜트 노조는 “노동부가 ‘사측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플랜트 노동자들의 조사 참여를 의도적으로 배제시키고 있다. 한화토탈은 회사가 필요로 할 때는 플랜트 노동자들의 출입시켜 일을 시키다가 사고조사 및 근로감독에서는 ‘외부인이라 출입시킬 수 없다’는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 합동조사단 참여를 끝까지 거부한다면 노조원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성철 전국플랜트노조 충남지부 노동안전보건국장은 “한화토탈 현장에 2000여명의 플랜트 노조원이 일하고 있다. 이번 사고를 가장 잘 알고 있고, 직접적인 피해자인 플랜트 노조를 배제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