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유출...한화토탈, 사고 내용 관계 기관에 신고하지 않은 채 자체 수습도

【이슈】 서산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➁

 

▲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 현장 모습

 

17일 서산시 대산읍 한화토탈 공장 유증기 유출 사고로 병원 치료를 받은 직원과 주민이 20일 현재 525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발생한 유증기 유출 사고로 20일까지 서산의료원 409명, 중앙병원 90명, 대산정형외과 26명 등 어지럼증과 구토증세, 안구 통증 등을 호소해 병원 치료를 받은 주민과 근로자는 525명이다. 환자들은 서산의료원, 중앙병원 및 개인병원 등에서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검사 등을 받았다.

이번 사고는 17일 오후 정오 경 한화토탈 내 스틸렌모노머(SM)를 합성하고 남은 물질을 보관하고 있던 탱크에서 이상 반응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탱크 안에 저장되어 있던 유기물질들이 유증기화 되면서 탱크 상부 통기관으로 분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후 1시 반경 서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에서 SM의 대기 중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기준 130ppm) 부지경계에서는 0~2ppm, 원점에서는 36ppm이 측정되었다. 그러나 악취가 바람을 타고 확산되어 공장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걱정하고 고통을 호소했다.

시는 인근 주민들에게 외출 자제 권고령을 내렸고, 주민들은 대산읍을 포함 인근 지곡면까지 사고 발생 8시간이 넘도록 악취가 난다고 호소했다. 노동청은 사고 직후 해당 설비에 대해 작업 중지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18일 오전 3시 40분 경 사고가 난 스틸렌모노머 공정 옥외탱크에서 다시 수증기가 누출된 것으로 파악, 주민들은 2차 유증기 유출사고 아닌가 불안이 가중됐다. 2차 유출은 같은 탱크에서 소화약제와 사고탱크에 남아 있던 물질이 추가로 분출되는 사고로 발생했고, 한화토탈은 사고 내용을 관계 기관에 신고하지 않은 채 자체 수습했다.

이에 대해 한화 측은 사고 탱크에 냉각제 폼을 투입하는 방법으로 안정화하는 과정에서 수증기가 유출된 것으로 유증기 재유출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 환경부는 유출된 악취 유발물질이 유해화학물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히고 사고 현장에 남아 있는 유출 물질이 모두 없앨 때까지 상주시켜 감시하기로 했지만, 전문가와 지역 노동·환경단체들은 “스틸렌모노머는 눈, 점막, 호흡기 계통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한화토탈 측은 18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권혁웅 대표 명의의 사과문에서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사고는 공장 내 저장탱크 온도가 급상승하면서 탱크 내부의 유증기가 유출되고 악취 등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전문기관의 정확한 안전 진단을 받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경찰은 환경부, 노동청 등과 함께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노동시민사회단체 “한화토탈 공장재가동 중단하라”

맹정호 시장 “안전 담보 없이 기업의 이윤추구도 불가능하다” 경고

 

▲ 서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20일 오전 서산시청 정문에서 한화토탈 공장재가동 중단 및 사고조사위원회 구성 촉구 기자회견하고 있다.

 

서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20일 오전 서산시청 정문에서 한화토탈 공장재가동 중단 및 사고조사위원회 구성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더 이상 서산시를 화약고로 방치할 수 없다”며 “시민들의 한 목소리 공장재가동 중단 및 철저한 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맹정호 시장은 20일 오전 11시 서산시·충청남도·시의회·방재센터·대산5사가 참석한 가운데 대산공단 환경안전대책 관계자 회의를 개최하고 대산공단의 잦은 사고에 대해 질책과 대책을 추궁하는 한편 사고 대응 체계를 다시 점검하였다.

맹 시장은 “대산공단의 안전사고가 17년에 3건, 18년에 10건, 금년에 6건 등 총 19건이 발생했다. 시설이 노후화되면서 매년 사고 발생 건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한화토탈을 비롯한 모든 회사가 시설안전점검을 전면적으로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또 “직원과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그 어디에도 없다.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기업의 이윤추구도 불가능하다”고 경고 하고 나섰다.

중앙정부와 충남도에 대해서도 “환경부는 각 기업들이 화학물질관리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는지 시민이 참여한 관계기관 합동조사반을 구성하여 점검할 것과 고용노동부는 직원들이 안전이 보장된 가운데 일할 수 있도록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할 것, 그리고 충남도는 긴급재난문자에 화학사고유증기 유출도 포함하여 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주민들이 신속하게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했다.

맹 시장은 “화학사고에 대한 우리 시의 권한은 거의 없지만 권한만을 탓하지 않겠다”며 “우선 서산시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를 긴급하게 소집하여 대책을 세우고,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2팀을 신설하여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감독을 실시하겠다. 재난문자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산지역에서는 20일 19시 경 현대케미칼에서 용접작업 중 불티가 비산되어 굴뚝에서 화재가 발생하였고, 회사 소방대에서 자체 진화한 것으로 알려져 시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