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에서 집중 조사, 검찰 수사 의뢰 예정

충남도청 토지 개발 업무 담당 공무원들이 직무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의혹을 사고 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비서 성폭행 의혹에 뒤이어 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의혹까지 겹치면서 충남도 공직자들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충남도 감사위원회 등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실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9일까지 충남도 감사위원회 감사실에서 도청 공무원 10명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직무 과정에서 얻은 도청 인근 내포신도시 개발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다.

공직복무관리실은 개발정보를 취급하는 토지담당 공무원이 직무과정에서 입수한 개발정보를 부동산 중개업자와 동료 공무원들에게 흘린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공무원들은 부동산 업자에게 해당 핵심 개발지를 사들이도록 의뢰한 뒤 필지를 나눠 본인과 가족들 명의로 등기했다.

이와 관련 민영 뉴스통신사인 <뉴시스>는 이들이 ‘지난 2011년 12월부터 2017년 6월까지 홍성역에서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정보를 입수하고, 해당 도로의 중심인 교차로 부근의 땅을 집중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는 도청 토목 4급, 행정 5급, 지적 6급, 전산 6급 등 개발정보 취급 공무원들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부동산 업무를 취급하는 공무원이 흘려준 정보로 충남도청 공무원 6명이 땅을 구입한 사례도 적발됐다. 홍성읍 내법리 일대 토지를 구입했는데 투기의혹을 숨기기 위해 부동산 업자를 통해 전원주택용지로 구매토록 한 뒤 필지를 나눠 등기했다.

공직복무관리실의 조사는 공무원들에게 땅을 판 원 소유주가 이후 땅값이 크게 오르자 국민권익위원회에 투기의혹을 제기하며 조사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핵심 조사를 끝낸 공직복무관리실은 당초 예정보다 조사 기일을 연장한 것으로 알려져 추가 연루자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공직복무관리실은 조사가 마무리되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한편 그 결과를 행정안전부에 통보할 예정이다.

도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국무조정실에서 조사를 벌여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알고 있다하더라도 행정안전부를 통해 처분 결과가 나올 때까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