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혁신, 행정혁신, 리더쉽혁신을 3대 혁신과제로 제시

더불어민주당 맹정호 충남도의원이 26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산시장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시민의 주인의식 향상과 지역발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 다양성 사회로의 진입과 갈등의 심화 등을 서산의 변화로 진단한 맹 의원은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현재에 안주한다면 미래는 없지만 변화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준비를 한다면 서산의 미래는 희망으로 가득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서산을 위해 맹 의원은 자치혁신, 행정혁신, 리더쉽혁신을 3대 혁신과제로 제시하며 혁신을 통해 시민의 꿈을 키우는 시장이 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맹 의원은 시정의 목표로 ▶사람중심의 서산 ▶균형 있게 발전하는 서산 ▶숨 쉬는 서산 ▶산업생태계가 다양한 서산 ▶미래를 준비하는 서산 ▶시민의 생활을 챙기는 서산 ▶시민이 꿈을 이루는 서산 ▶시민공동체가 살아있는 서산을 제시했다.

특히 맹 의원은 “선심 쓰듯 만든 공약보다는 시민이 제안하는 정책이 더 소중하다”며 “시민이 제안하는 정책을 검토하여 선거공약으로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맹 의원은 “시대는 시대에 맞는 인물을 찾는다. 서산도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 시대의 흐름, 민심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시장이 되어야 한다”며 “시장의 권력을 시민에게 드리고 신뢰의 권력을 시민에게서 받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맹정호 출마예정자는 1968년 서산 인지 출생.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장, 노무현대통령비서실 행정관, 현재 충남도의원(서산)과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을 맡고 있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이다.

 

현 서산시 행정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있다면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 파레토 법칙 80:20처럼 현 시장의 잘하는 점과 바뀌어야 할 20%가 있다. 모든 일을 잘한다면 내가 선거에 나서겠는가? 먼저 가장 큰 문제는 행정의 일관성이 많이 부족하다. 공정성·투명성에 시민의 불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시민과의 신뢰회복은 차기 시장의 과제이다. 지방정부에 있어 서산은 시장의 서산이 아닌 시민의 서산이 되어야 한다. 나는 시민의 서산을 만들겠다. 이점이 지방자치의 본질이고, 단체장으로서 철학의 문제이기도 하다.

 

지역경제활성화가 현안이다. 서산시에 있어 문제점은 무엇이고 대안은 무엇인가?

- 서산은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의 두 축으로 그동안 안정적인 지역경제발전을 누려왔다. 그러나 최근 군산의 GM사태를 보듯이 국제동향에 따라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역경제는 그 기반이 부실하다. 서산의 산업구조 또한 대기업에 의존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나는 무엇보다 산업구조의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특히 농어업분야와 관광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구체적인 공약에서 밝히겠다.

 

최근 서산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고 해결책은?

- 환경문제이다. 미 NASA와 OECD 발표처럼 미세먼지를 비롯하여 서산의 환경오염은 심각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선 법과 제도를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 대기환경규제지역, 특별대책지역, 수도권대기관리권역에서 빠져 있는 등 법과 제도 차원에서 서산의 환경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난 번 환경부장관을 만나 그 해결책을 주문했고 현재 국회에 법률개정이 올라가 있다. 둘째 지방정부차원의 노력이다. 행정은 환경문제와 관련 시민들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갈등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행정, 나는 이를 공정성과 투명성을 전제로 풀어 나가겠다.

 

도시계획 문제에 있어 공용터미널 이전문제와 수석지구 개발 문제는?

- 시민들에게는 터미널 이전 필요성에 대한 의견과 원도심의 붕괴에 대한 우려가 있다. 행정의 핵심은 시민들의 찬반갈등을 어떻게 풀어가느냐다. 결정했으니 따르라는 일방적 행정으로는 갈등은 해결되지 않는다. 시장이 된다면 가칭 시민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시민의 합의와 공론을 이끌어 내고 결정을 존중 해결해 나가겠다. 이 또한 갈등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취임 1년 이내 그 결론을 얻고자 한다.

 

- 공천관련 입장은?

많은 시민들의 의견은 이번에는 시장을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민주당의 경선룰은 전화여론조사 50%, 3000여명의 권리당원 직접투표 50%로 공천이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함께 가는 지방정부가 필요하다. 공천과 관련 이번 경선에서 시민들과 당원들은 맹정호를 선택할 것으로 확신하다.

 

- 예비후보 등록 시점은?

안희정 지사가 인권조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충남도의회의 인권조례 폐지결정은 “소의 뿔을 바로잡는다며 소를 죽이는 우를 범한 것”이다. 에이즈 확산을 막기 위해 인권조례를 폐지한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 충남도가 의회에 인권조례 관련 제의를 하는 경우 도의원 사퇴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종합적으로 검토 결정하겠다.

저작권자 © 서산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